2019.10.15 (화)

  • 맑음동두천 6.0℃
  • 흐림강릉 10.8℃
  • 구름조금서울 9.8℃
  • 흐림대전 9.9℃
  • 구름많음대구 13.1℃
  • 흐림울산 13.2℃
  • 구름조금광주 10.1℃
  • 흐림부산 15.1℃
  • 맑음고창 6.3℃
  • 구름조금제주 16.2℃
  • 흐림강화 8.1℃
  • 흐림보은 8.8℃
  • 흐림금산 7.0℃
  • 맑음강진군 10.2℃
  • 맑음경주시 13.0℃
  • 흐림거제 16.4℃
기상청 제공

자료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 생생한 20대 트렌드 리포트 발간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5-12-11 14:34:29
  • 조회수 : 1012
  • 추천수 : 0

2016년도 상반기 20대 트렌드 리포트 
미래 트렌드 예측은 20대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2016년 상반기, 20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싶은 이들을 위한 필독서

(뉴스와이어) 매년 누구보다 20대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20대의 생생한 트렌드를 예리한 시선으로 포착해 온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어느덧 6번째 20대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서도 날 것 그대로의 20대 트렌드를 전하기 위해 20대가 자주 사용하는 언어와 즐겨가는 온라인 커뮤니티, 직접 찍은 사진 이미지 등 생생하고 풍부한 실제 사례들을 담았다. 기존 설명 위주의 트렌드 예측서에서 나아가 실제 활용 예시를 통해 20대의 모습을 가장 가깝고 생생하게 보여주는 것은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발간하는 트렌드 리포트만의 매력이다. 뿐만 아니라, 2015년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리서치 결과부터, 취업 시장 및 대학생 대외활동의 최신 경향, 20대와 관련한 빅데이터 분석, 20대의 속마음을 엿볼 수 있는 데이터 인포그래픽까지 오늘날 20대의 면면을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했다. 

2016 S/S 20‘s Trend Report를 통해 20대를 연구하며 쌓아온 데이터베이스와 트렌드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20대와 함께 보고 듣고 놀면서 찾아낸 2016년 상반기 20대 트렌드 예측 키워드 5가지를 만나보자. 

20대와 20대의 일상을 소개하는 용어는 그들과 닮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 집필진의 생각. 그렇게 탄생한 5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자. 

*ㅇㅈ세대, 페이크슈머, 댓글리케이션, 소소잼, 권태기. 

ㅇㅈ세대: 인정을 당당히 요구하는 20대 

페이크슈머: 가치있는 가짜를 소비하는 20대 

댓글리케이션: 댓글로 소통하는 20대 

소소잼: 소소한 것에 재미를 느끼는 20대 

관태기: 관계에 권태로움을 느끼는 20대 

20대의 놀이터인 소셜미디어 이용 경향 키워드 3가지, 20대의 끝없는 고민인 취업 시장의 최신 경향 키워드 4가지, 20대가 만들어 내고 사용하고 있는 신조어 30가지를 통해 지금 20대의 언어와 문화를 들여다보자. 

오늘날 20대에게 소셜미디어는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놀이터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20대의 소셜미디어 이용 경향을 ‘셀미디어 시대’와 ‘연결이 만들어내는 가치’, ‘정치의 콘텐츠화’라는 3가지 키워드로 설명하고 있다. 

소셜미디어가 놀이터라면 20대의 가장 큰 고민은 누가 뭐래도 취업이다. 본문에서는 취업 시장의 최신 경향 역시 ‘죄상(商)합니다’, ‘카오스펙 시대’, ‘쇼미더경력’, ‘취줏생’이라는 4가지 키워드로 깔끔하게 정리해냈다. 

또한 20대와의 대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모든 이들을 위한 신조어 사전, ‘핫 딕셔너리’도 있다. 망붕, 갭모에, 광광우럭따, 헬조선 등 제대로 읽기도 어려웠던 20대 용어 중 가장 ‘핫한’ 것으로 30개를 엄선해서 소개하고 있다. 

2015년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를 선정한 2015년 20대 탑브랜드 어워드, 2015년 대학생 대외활동 경향을 분석한 2015년 아웃캠퍼스 트렌드, 온라인에서 자주 언급한 단어를 통해 20대를 분석한 빅데이터로 보는 20대, 한 해 동안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본 20대의 속마음을 보기 쉽게 정리한 인포그래픽을 통해 20대 소비자의 생각과 취향을 엿보자. 

20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 마케터들이라면 솔깃할만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5년 한 해 동안 생활, 미용/패션, 학습, 음식/음료 등 각 분야별로 20대가 선택한 최고의 브랜드와 이유를 함께 보여주는 2015년 20대 탑브랜드 어워드는 20대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브랜드의 조건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또 기업과 대학생의 연결고리인 대외활동의 지난 해 경향을 점검하고 수치를 통해 분석한 2015 아웃캠퍼스 트렌드는 20대가 선호하는 대외활동 유형을 보여준다. 이 밖에 온라인에서 자주 언급한 단어 텍스트를 통해 금수저, 스터디, 롤모델 등 특정 주제 관련 20대의 인식을 도식화한 빅데이터로 보는 20대, 대학내일 20대연구소의 연구결과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한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20대 등 사회 전반에 대한 20대의 생각을 보기 쉽게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오늘 11월 13일 금요일부터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등을 비롯한 국내 주요 서점 및 온라인 서점을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전자책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20slab 
홈페이지 http://20slab.naeilshot.co.kr/ 

추천

네티즌 의견 0